구성 비중이 있는데 예를 들면 만원을 투자했을 때 삼성전자 2800원 SK하이닉스 700원 현대차 200원 식으로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보시면 됩니다.
ETF 장점을 알아보면
1) 분산 투자 효과 ETF는 여러 종목에 한꺼번에 투자하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예를 들어, KOSPI 200 ETF를 매수하면, KOSPI 200 지수에 포함된 다양한 기업들에 분산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죠.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낮은 수수료 ETF는 일반적인 펀드에 비해 운용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펀드는 전문가가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반면, ETF는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어서 비용이 적게 드는 것이죠.
3) 유동성 ETF는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유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어, 자금이 필요한 경우 빠르게 현금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다양한 선택지 ETF는 단순히 주식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채권, 원자재, 해외 주식, 산업 섹터 등 매우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이 있어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맞춰 다양한 ET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 장점만 있는건 아니겠죠? 단점으로는~
- ETF의 단점
1) 시장 변동성에 취약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시장 전체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지수가 하락하면 ETF 역시 함께 하락하게 되므로, 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2) 분배금(배당금) 재투자 문제 일부 ETF는 배당금을 지급하지만, 이를 재투자하려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펀드처럼 자동으로 재투자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당금 관리가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추적 오차 ETF는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운용 과정에서 소폭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추적 오차라고 하는데, 지수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수익률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 어떤 ETF를 선택해야 할까요?
ETF를 선택할 때는 어떤 자산에 투자할지를 먼저 고민해야 해야합니다. 국내 주식에 투자할지, 해외 주식에 투자할지, 아니면 채권이나 원자재 같은 자산에 투자할지도 중요한 선택 요소입니다. 또한, 수수료, 유동성, 그리고 추적 오차도 고려해야 합니다.
마무리 하면서 생각을 얘기해 본다면…
초보 투자자에게는 편하고 좋은 ETF 매매가 될 수 있으나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기업에 대해서 공부를 잘 하시는 분들에게는 기업별로 분산투자가 수익률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 입니다.
이상 오늘은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